아나키아 카페 레스토랑
에디터 전효진 차장 글 황혜정 편집 한정민
자료제공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
우거진 녹음이 맑은 공간 안에 고스란히 담긴다. 땅도 멈추지 않고 자연스레 공간 안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 그런 자연을 향해 건물도 적극적이다. 투명한 창을 통해 숲을 바라보고 또 바라본다. 서로를 흠모하는 마음으로 교감하고 소통하려는 태도가 환하게 전달된다.
경기도 의정부시 고산지구에 위치하는 카페 레스토랑이다. 베이커리와 음식,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자연을 감상하며 식음을 즐길 수 있는 장소다. 서울 근교인 고산지구 개발과 더불어 시작된 여러 개발 단지들이 인근에 자리하고 있으며, 특히 주변에 대규모 주거 시설들이 자리 잡고 있다. 건물 앞으로는 그린벨트가 있어서 자연과 접점을 이루는 곳이기도 하다.
단순한 장방향의 매스를 하고 있다. 남동쪽으로는 전면 유리로 마감되어 외부 조망을 향해 완전히 열린 모습이다. 우거진 녹음은 물리적으로 외부에 위치할 뿐 개방된 창 안에서도 그 빛깔과 정서를 그대로 만끽할 수 있다. 대지 북서쪽으로는 솔리드 벽체로 마감되어 인근에 위치하는 아파트 단지로의 시야를 막고 있다. 어지러운 스카이 라인과 분주한 도시의 일상을 차단한 채 자연과 더불어 온전한 휴식을 제안하려는 의도에서다.
멀리서부터 서측의 입면을 바라보며 서서히 접근하게 된다. 북서 측 입면에서는 사비석 석재모듈을 다시 큰 스케일로 분할하여 마감해 놓고 있어서 마치 잘 다듬어진 거대한 바위를 향해다가가는 느낌이 든다. 지하 1층에 위치한 부출입구와 주차 진입로를 지나서 북동쪽에 나 있는 진입 계단에 이른다.
진입 계단 좌우에 벽이 세워져 있어서 시야가 차단되지만, 덕분에 계단과 연결된 계단식 수공간에 집중하며 위로 이동하게 된다. 계단 하부에서는 가려져 있던 시야가 계단 상부에 다다를수록 점점 더 열리면서 건물의 모습 또한 서서히 드러나 보이게 된다. 계단 끝에 이르러 뒤돌아 건물을 바라보면, 펼쳐진 숲과 수공간의 시선으로 카페 내부를 훤히 들여다볼 수 있다.
거대한 매스 한가운데를 가르는 북측 주 출입구로 들어선 후에는 반대로 내부 시선으로 전면 창을 통해 바깥 풍경을 오롯이 감상할 수 있다. 카페로 운영되는 1, 2, 3층은 각기 다른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보이며 각 층마다 다른 경험을 제안한다. 건물의 첫 인상이 그러했듯, 1층에서는 전면 창 앞으로 펼쳐져 있는 자연 풍경을 내부에서 거의 동일하게 경험할 수 있다. 비 오는 날과 푸른 하늘의 하루 해가 주는 정취가 다를 것이며, 절기마다 오고 가는 계절 또한 사시사철 다른 빛깔로 운치를 더할 것이다. 2층에서는 ‘플랜테리어’ 개념을 활용하고 있어서 외부의 자연이 공간 안으로 성큼 들어와 앉은 느낌이 든다. 2층과 3층 사이에는 복층이 구성되어 까페 시어터theater으로서 미술, 음악회, 전시회 등의 문화 프로그램을 소화하게 된다. 카페의 핵심이 되는 공간으로 경관이 가장 좋은 남동쪽 코너를 향해 열려 있다. 또한, 3층은 코로나 시대를 고려해서 적절히 거리를 두고 보호받으며 식음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4, 5층은 레스토랑으로 운영된다. 특히 5층은 VIP 손님들을 위한 장소로 외부 루프탑 조경 공간과 연계되어 있어서 보다 특별하게 보호받으며 공적인 외부 활동을 누릴 수 있다.
작품명: 아나키아 카페 레스토랑 / 위치: 경기도 의정부시 산곡동 산 34-2 외 6필지 / 설계: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 (박정환, 송상헌) / 설계담당: 이현우, 임혁, 허이서 / 시공: 희상건설 / 구조설계: 은구조 / 전기, 기계설계: 진원엔지니어링 / 조경: 루안조경 / 인테리어: Studio Eccentric / 건축주: 주.씨앤피물류 / 용도: 제2종 근린생활시설 (일반음식점) / 규모: 지하 4층, 지상 5층 / 주차: 72대 / 높이: 24.1m / 대지면적: 1,759 m² / 건축면적: 865.69m² / 연면적: 7914.98m² / 건폐율: 49.21% / 용적률: 189.43% /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구조 / 외부마감: 사비석, 로이복층유리 / 내부마감: 타일, 흰색 도장 / 설계기간: 2020.1.~2021.3. / 시공기간: 2021.5.~2022.12. / 준공: 2022.12. / 사진: 신경섭, 강민구